김지연 교수

  • 연락처 : 062-940-3847
  • 교수실 : IT스퀘어 (17호관) 17407호
  • 이메일 : jieyeon@honam.ac.kr

전공 및 강의과목 : 패션마케팅 전공 패션머천다이징, 패션디자인CAD, 패션리테일링, 패션트랜드,온라인쇼핑몰운영

학력

  •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학사
  •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
  •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박사

경력

  • 패션디자인학과 학과장
  • 의상디자인학과 학과장
  • DECO 상품기획실 MD
  • 전남전략산업기획단 전남 정책과제 기획위원
  • 산업인력공단 양장기능사 자격시험 심사위원
  •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 개발 검수위원(패션디자인)
  • 서울시 패션 봉제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위원
  • 호남권 발달장애인 기능경기대회 심사장
  • 한국콘텐츠진흥원 패션브랜드 해외진출방안 용역보고서 평가위원장
  • 한국산업인력공단 NCS기반자격(패션제품기획) 종목별 교육,훈련 프로그램 개발기준 위원
  • 섬유산업연합회 NCS기반 국가기술자격(패션디자인산업기사) 실기시험 평가방법개발 자문위원
  • 광주광역시 5·18기념문화센터운영위원회 위원
  • 고용노동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 사업단장
  • 산업인력공단 대한민국명장 선정 심사위원
  • 고용노동부 세부직무분야별전문위원[패션디자인분야]
  • 한국의류산업학회 학술이사, 대한가정학회 이사
  • 발달장애인기능경기대회 시험과제 검수위원
  •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(NCS)점검위원[패션기획]
  • 광주광역시 지역문화진흥시행계획 연구집필위원
  • 광주광역시 지역문화예술중장기계획 연구집필위원
  • 아시아문화중심도시연차별실시계획수립추진단
  • 한국의류학회 이사, 광주전남지부장
  • 한국연구재단 연구과제 심사위원
  • 전라북도 명장선정 심사위원

주요논문

  • 의류점포의 서비스품질, 제품품질과 가격이 점포애고에 미치는 영향(한국의류학회지, 28권1호, 2004)
  • The influence of Relationship Benefit Perception on the long-term relationship intention.(2005 Seoul International Clothing & Textiles conference) 2005.
  • A study on the long-term relationship formation process focused on consumer characteristics(2005 Fashion & Culture) 2005.
  • 패션상품 소비자의 관계혜택지각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(대한가정학회지, 43(8), 2005)
  • 패션점포의 관계마케팅 형성과정모형에 관한 이론적 고찰 (한국의류산업학회지, 2005)
  • 패션점포 관계마케팅 사례를 통한 관계형성과정연구(호남대 학술논문집, 2005)
  • 관계혜택지각과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관한 연구-패션상품 소비자를 중심으로-(한국의류학회지, 30(1), 2006)
  • 소비자특성별 장기적 관계지향성 형성과정 연구 (한국복식학회지, 56(3), 2006)
  • 패션점포 판매원 서비스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-광주지역 소비자를 중심으로- (한국의류학회 창립30주년 기념 학술대회, 2006)
  • A study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purchasing decision making and sales service in fashion retail setting(14th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(ARAHE) 2007, Malaysia)
  • 패션문화상품개발을 위한 요가복 선호도 조사(한국의류학회 2007 추계학술발표대회)
  • 패션문화상품개발을 위한 요가복 만족도 및 추구혜택분석(한국의류산업학회 2007 추계학술발표대회)
  • 관광기념품 디자인 개발 현황에 대한 고찰 (호남대학교 학술논문집, 28, 2007)
  • 가격지각에 따른 판매원서비스와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(한국의류학회지, 32(1),45-54, 2008)
  • 광주,전남 관광문화상품 개발현황 및 발전전략(아시아문화산업여성연구, 1, 37-66, 2008)
  • 요가복 착용실태와 전통문양활용 요가복 선호도 조사(한국의류산업학회지,10(2),147-154, 2008)
  • A study about actual wearing conditions and consumer's benefits of Yoga wear as a cultural fashion product(2008 International Costume Conference, Seoul, Korea)
  • 천연염색 체험학습에 대한 태도 -보성 천연염색 체험학습을 중심으로-(복식문화학회지, 17(1), 2009)
  • 천연염색 체험학습의 현황과 체험자의 특성에 관한 기초연구(한국의류산업학회지, 11(2), 2009)
  • 멀티채널 소비자의 정보탐색 및 구매에 관한 고찰-패션제품을 중심으로-(한국의류산업학회 2009 추계학술대회)
  • 여대생리더십 육성방안에 대한 고찰(아시아문화산업여성연구원, 5(1), 2010)
  • 의류제품 정보탐색과 구매채널별 소비자특성 고찰(한국의류산업학회지, 12(3), 2010.06)
  • 글로벌 SPA브랜드의 4P믹스에 대한 소비자 지각과 구매의도와의 관계-한,중소비자 중심으로-,(한국패션디자인학회 2012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)
  • 멀티채널 패션브랜드의 온라인 VS. 오프라인 점포이미지와 구매의도(한국의류산업학회, 2012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)
  • 유니클로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이미지가 멀티채널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(복식문화학회지, 21(1), 2013.02.)
  • 중국내 글로벌 패션브랜드의 SNS 활용 현황에 관한 연구-시나웨이보를 중심으로-(한국의류산업학회, 2014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)
  • 한,중 글로벌브랜드의 페이스북과 시나웨이보 활용 사례(한국의류학회,2014추계학술대회발표)
  • 세계4대 멘즈 컬렉션에 나타난 남성 잡화 경향분석-2012SS~2015SS 시즌을 중심으로-(한국의류산업학회 2014 추계학술대회)
  • 정보탐색과 구매시점에서 멀티채널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-한국과 미국 패션소비자를 중심으로-(한국의류산업학회, 2014추계학술대회)
  • 의류제품특성에 따른 멀티채널 선택행동 분석-한국과 미국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-(한국의류산업학회지, 17(6), 2015)
  • 패션제품 모바일앱 쇼핑에 대한 소비자태도 연구(한국복식학회, 2017춘계학술대회)
  • 패션판매원 훈련교육 프로그램 수요도 조사-고용노동부 일자리창출사업 사례를 중심으로(한국복식학회, 2018춘계학술대회)
  • 패션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에 관한 연구(복식, 68(8), 2018)
  • 패션샵마스터 훈련교육프로그램 수요도 조사(한국복식학회지,69(6), 2019,9월)
  • 패션브랜드 숍매니저로의 성장과정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(한국의류학회지, 2019,10월)
  • A Survey on the Preference of Subway Crew Uniform in Gwangju(KSC International Conference 2019발표, 2019.10.)
  • 패션일자리창출을 위한 교육훈련과정 개발-광주광역시 서구 패션일자리창출사업을 중심으로, (한국의류산업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발표)
  • 광주광역시 지하철 역무원 유니폼 디자인 선호도 연구(복식,70(1), 2020)
  • 패션전공자의 심리적 특성, 창업관련 배경요인과 창업교육 관심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(복식,70(3),2020)
  •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을 위한 패션 취․창업 교육훈련 사례연구-광주광역시 서구를 중심으로-(복식문화연구, 28(4),2020)
  • 패션제품 판매 훈련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직무역량 연구(복식문화, 29(6), 2021)
  • 패션브랜드 판매원의 판매서비스와 조직구성원 관계가 직무성과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(대한가정학회지, 60(1), 2022)
  • 패션디자인 역량기반 전공교육과정 개발(대한가정학회,2023 춘계학술대회)
  • The Stream of Modern and Contemporary Fashion in Gwangju Metropolitan City: Focused on Choongjang-Ro Street(The 2023 SFTI-Piattaforma Moda International Conference)

주요저서

  • 패션상품의 소비자행동 (공저)(경춘사, 1993)
  • 패션상품 관계마케팅 (주/한국학술정보, 2005)
  • 패션상품 인터넷 마케팅(공저) (교문사, 2010)-2011년 문화체육부 우수학술도서 선정(2011.5)
  • 패션 인터넷 비즈니스(공저)(교문사, 2016)
  • 패션뷰티스타일링(메디시언,2021)

전시회

  • 서울 국제미술전, 2019
  • 2022패션예술한중교류문헌전시회, 2022
  • Fashion World Tokyo, 2023
  •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특별전, 2023

자격사항

  • 패션스타일리스트